포뮬러 원 그룹의 의장이자 CEO를 맡고 있는 스테파노 도메니칼리(Stefano Domenicali)가 최근 진행된 인터뷰에서 “자신은 금요일 연습 세션을 없애는 데 동의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화제다. 우선 개인적으로는 스테파노 도메니칼리라는 인물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밝혀둔다.포뮬러 원 그룹의 의장이자 CEO를 맡고 있는 스테파노 도메니칼리(Stefano Domenicali)가 최근 진행된 인터뷰에서 “자신은 금요일 연습 세션을 없애는 데 동의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해 화제다. 우선 개인적으로는 스테파노 도메니칼리라는 인물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다는 것을 밝혀둔다.Domino F1 연습의 진짜 배후에 있는 것 commentswww.motorsport.com링크된 기사는 도메니카리에 대한 발언에 대해서 다각적으로 해석해서 살펴본 것이다. 기사에 따르면”금요일의 훈련 세션을 없애다.””이라는 발언을 그대로 듣고는 안 된다는 것이다. 현재 F1을 운영하는 포뮬러 원들은 금요일과 토요일을 일반 대중이 더 즐기는 구성하고 싶어 한다. ‘”스프린트”로 불리는 토요일의 짧은 레이스도 그런 생각을 시험 과정의 하나라고 할 수 있다. 올해 6개의 그랑프리(아제르바이잔, 오스트리아, 벨기에, 카타르, 미국, 브라질)에서 열리는 “스프린트”이 열리는 주말에는 금요일에 스프린트를 위한 예선이 열린 토요일에 스프린트가 이뤄지고 그 결과대로 일요일 날 결전의 그리드가 결정 방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실제, 스프린트이라는 구성도 기존의 F1팬들에게는 파격적이지만 한 걸음 더 전진할 계획도 하고 있다고 한다. 기사에 따르면 금요일에 일요일을 위한 예선을 치르는 토요일에는 오전에 토요일 오후에 열리는 짧은 레이스 예선을 실시하는 것도 있다고 한다. 금요일에 열리는 예선도 또 지금의 방식이 아니라 1회 시간 공격만을 하는 형태로 변할 수도 있다. One Lap Qualifying은 이미 2003년과 2005년에 도입되어 사용된 적이 있는 방식이지만 다시 꺼낼 수 있다는 얘기다. 토요일 오후에 열리는 짧은 레이스는 지금과 같은 스프린트에서는 없는 리버스 그리드(Reverse Grid)을 포함한 형식이 된다고 한다. 다시 말하면 금요일과 일요일이 이어지고, 토요일의 하루는 현재 스프린트의 같은 짧은 독립한 레이스에 오전과 오후 전체가 할애된다는 얘기다. 이렇게 되면 사실상 금요일 오전 연습 주행 1세션만 남았고 나머지 금요일 오후부터 일요일까지 연속한 경쟁 세션에서 채워지게 된다.물론 현재는 논의 단계에서 만약 이렇게 구성한다면 챔피언십 포인트 구성부터 시작해서 가장 중요한 구성원인 컨스트럭터와 운전자의 연합체인 GPDA(Grand Prix Drivers’Association)에 동의를 받지 않으면 안 되겠다. 분명한 것은 점점 인기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은 모터 스포츠인 생존을 위해서는 수익이 없으면 안 되고, 수익을 위해서는 일정 변경이 불가피하다고 설득하면 F1을 구성하는 대부분의 사람은 싫어도 따를 수밖에 없을 것이다. 링크한 기사의 관점과 스테판·도메니카리은 현재 시험적으로 진행되는 “스프린트”을 성공적으로 본다. 그러므로 전술한 리버스 그리드가 포함된 토요일의 독립적인 짧은 레이스가 도입되는 새로운 일정은 아마도 도입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개인적인 사고방식의 정리V10으로 귀를 부숴줬으면 좋겠는데…현재 같은 3번의 연습 주행(Free Practice, FP에 줄여서 쓰고 뒤에 번호를 매기)과 토요일 예선, 일요일 날 결전의 구성은 F1뿐 아니라 많은 모터 스포츠가 채택하는 방식이다. 재미 있는 것은 F1이 변화하면 다른 모터 스포츠도 F1을 그대로 모방하거나, 아이디어만 얻어 그들의 방식대로 변형시키고 적용하기도 한다. 올 시즌부터 모토 GP에 스프린트가 도입된 것을 보면 알아. 그만큼 모터 스포츠의 영역에서 F1이 갖는 위치와 영향력은 실로 크다. 개인적으로 금요일과 토요일 오전까지 열리는 연습 주행을 천천히 지켜보고 토요일의 예선과 일요일의 결선에만 집중하고 보는 것을 선호한다. 그리고 아무리 시뮬레이션이 발달했다고 해도 드라이버에 금요일 하루를 셋업을 위한 시간으로 낼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이어 도메니카리이 말해토요일의 짧은 레이스가 달력 전체에 적용되면 드라이버는 나이에 50차례 가까운 레이스를 벌여야 하며 금요일과 토요일에 예선까지 생각하면 체력적으로 상당한 도전이 될 수 있다. 무엇보다 예산 제한으로 팀원이 줄어든 상태에서 차량을 그만큼 준비하느냐가 관건이며 결국 컨스트럭터는 예산 확대와 1팀당 3대의 차량 보유를 강력히 주장할 것이다. 이런 예산 제한에 차량 2대 보유로 토요일의 짧은 레이스를 할 경우 정작 일요일의 결선에서 그리드를 다 채우기는 어려울지도 모른다. 예전의 레이스나 예선에서 차가 파손된 경우, 참가 자체가 어려워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렇게 되면 정작 일요일의 레이스는 초라한 것이 될 수 있다. 링크한 기사에서 지적한 것 중에서 또 재밌는 부분은 이렇게 주말 전체를 경쟁으로 장식하게 되자 하찮게 토요일이나 금요일(예선에도 포인트를 준다면)에 챔피언 결정된다는 터무니 없는 상황을 맞이할 수 있다. 포맷을 바꾼다는 것이 이처럼 큰 문제이고 또 리버스 그리드의 얘기가 나왔다는 점에서 정말 그들이 F1을 차량 개발 경쟁이 아닌 스펙 카 경쟁하는지도 우려된다. 물론 앞으로 내연 기관은 사라질 가능성이 높고 싶어 차량 개발 경쟁을 계속한다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주장할 수 있다. 그래도 모터 스포츠는 계속해야 하고, 그래서 F1도 인디 카나 F2처럼 모든 운전자가 같은 차를 운전해야 하는 상황이 올지도 모른다. 그렇게 되면 차량 가격이 떨어지므로 지금의 예산에서도 차를 몇대씩 보유하면서 마치 BTCC처럼 1개의 이벤트마다 레이를 3회씩 해도 괜찮은 시기가 올지도 모른다.2020 시즌 F1에서 리버즈 그리드가 적용되지 않아야 하는 이유, 최근 F1이 재개될 조짐이 보인다. 취소된 그랑프리가 많아서, 일부 서킷에서는 몇 번이나 그랑프리가 열린다… blog.naver.com그러나 그런 경쟁은 개인적으로 관심이 없다. 지금처럼 차량 개발 경쟁을 해야 재밌다고 생각한다. 지금도 그 때문에 인디 카와 F2에는 관심이 없다. F1과 WEC의 르·맨 하이퍼 카 반에 관심을 가지고 보는 이유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서는 높은 입장료를 내고 온 관객에게 일요일 1번의 레이스를 제공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보는 시각도 타당하다. 또 F1방송의 유료 사용자들을 위해서도 행사마다 더 많은 경쟁이 필요하다고 하면 개인적으로는 논리적으로 반박할 근거가 없다. 확실한 것은 현재의 “스프린트”및 도입 논의 중인 리버스 그리드에서 시작되는 짧은 레이스가 추가되며 개별 레이스가 더욱 많아지면 향후 그랑프리 우승이라는 의미는 그만큼 퇴색되고 하나의 그랑프리 경주 우승이 지니는 가치는 작아진다는 것이다. 포뮬러 1은 MLB보다는 NFL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야구라는 종목은 나라마다 다르지만, 1시즌에 1팀당 144경기 전후한다. MLB의 경우 1팀당 162경기다. 그래서 야구 구단이 버는 입장 수익은 막강할 것이다. 그래서 레저라고 비하하는 사람이 일부 있지만 기본적으로 기회를 공평하게 갖고 공수 전환이라는 틀에서 진행되며 지구력보다는 순간적인 힘을 바탕으로 한 게임이어서 1시즌에서 저런 엄청난 경기를 소화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한편 NFL은 1시즌에 1팀당 17경기를 치른다. NFL은 MLB보다 과격하고 부상의 위험도 매우 큰 종목이라 경기 수를 늘리고 싶어서도 늘리는 것은 쉽지 않다. MLB에서는 이른바” 버린 경기”가 있다. 너무도 경기 수가 많기 때문에 점수 차이가 커지거나 주력 중 부상 선수가 많으면 유망주를 대거 투입하는 경기가 종종 있다. 그러나 NFL은 1경기의 승패가 플레이오프 진출과 직결되어서 매우 중요하다.둘 중에서 인기는 NFL이 많다. 수익도 NFL이 많다고 듣고 있다. 결승전의 시청률은 말할 것도 없는 한판 승부인 NFL의 슈퍼 볼이 우위이다. F1은 굳이 말하면 둘 중에 NFL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F1은 그랑프리 경주를 실시하기 위해서 많은 준비가 필요하다, 드라이버도 항상 위험에 처했다. 2020시즌의 낭만·그로ー쟈은과 2022시즌의 주 관유의 사고를 생각하고 보면 둘 다 운이 조금만 나쁘셨다면 사망한 사고였다. 그렇다면 F1의 수익을 높이는 방법이 야구처럼 많은 경기 수인가, 아니면 NFL처럼 한 경기 한 경기의 가치를 높이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인지를 생각하고 보셔야겠군. 운전수의 지적처럼 운전자는 아마 일요일에 챔피언이 되고 싶었는데 금요일이 되고 싶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고 일부러 불참하거나 낙마하거나 하는 것도 대답이 없을 것이다. 개인의 편식에 의해서 의견이 분분하겠지만 리버스 그리그, 토요일의 짧은 레이스 같은 스펙 카, 스톡 카, 투어링 카 레이스에 부합되는 말이 잘 나오는 게 불만이다. 우선 차를 스펙 카로 바꾸고 그런 이야기를 하면 모르지만 이렇게 함부로 경쟁 세션을 늘린다고 못 보던 사람들이 다시 나타날지 모른다. 개인적으로는 현재 부분 적용 중의 “스프린트”이 과연 성공했는지도 잘 모르고 올 시즌 레드 불이 그대로 독주한다면 기사가 지적한 것처럼 레드 불과 페루 스탓펭이 토요일에 챔피언 트로피를 들지도 모르는 상황이다. 그렇게 되면 오히려 비싼 돈을 주고 레이스를 보러 간 관객이 헛된 등을 돌릴 가능성도 높다. F1은 그냥 할 수 최고를 지향하면 좋지 않을까?예전처럼 각 컨스트럭터를 할 수 최고의 차를 가지고 나가서 뛰면 현재의 포맷으로 더 많은 관심을 가질 것 아니냐? 단순히 레이스를 늘릴 수익을 가져오는지는 정말 모르겠다. 이런 마인드를 노인이라고 지적할 수도 있지만, 도메니카리의 아이디어를 보면 더욱 F1을 내가 알고 있는 또는 보고 싶은 F1이 아닌 듯 점점 관심이 멀어지는 것 같다고 생각했다. 이전 다비에서 알론소의 2005년 르노의 R25시험 주행을 보고다니엘·리카루도가 현재의 F1은 뭔가 충격이 없다고 하니 지금의 F1수뇌부는 왜 이 말에 귀을 기울이지 않는가?2020 시즌 놀라운 무언가가 없는 현재의 F1 다니엘 리카르도가 이번 아부다비 GP 공식 일정 사이에 진행된 르노 R25 시연을 보고 &#x…blog.naver.com2020 시즌 놀라운 무언가가 없는 현재의 F1 다니엘 리카르도가 이번 아부다비 GP 공식 일정 사이에 진행된 르노 R25 시연을 보고 &#x…blog.naver.com2020 시즌 놀라운 무언가가 없는 현재의 F1 다니엘 리카르도가 이번 아부다비 GP 공식 일정 사이에 진행된 르노 R25 시연을 보고 &#x…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