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검진을 받고 깜짝 놀랐어요. 콜레스테롤 수치가 너무 높더라고요. 의사와 상담해 보니 고중성지방혈증이라고 합니다. 고지혈증약, 중성지방약을 처방해줬어요.안그래도 요즘 건강에 별로 자신이 없었거든요. 내과 쪽을 중심으로 보고 있는 한의원을 소개받고 계속 진찰을 받았네요. 콜레스테롤 수치 자체는 내과에서 처방받은 약을 사용하면서 검사로 체크하라고 했습니다. 다만 최근 갑자기 체중이 늘고 배가 많이 나와서 평소 소화와 대변 상태가 개운치 않은 부분은 고쳐야 한다고 알려주셨습니다. 노폐물 배설에 도움이 되는 한약을 처방받기로 했습니다. 좋았습니다。
1. 몸무게?
고중성지방혈증 진단을 받고 놀라셨겠네요. 갑자기 체중이 늘었으면 어느 정도 예상은 하셨을 거예요. 체중과 직접 관련된 지표가 몇 가지 있지만 지방간과 콜레스테롤은 단연 최고입니다. 중성지방약, 고지혈증 약 처방받았다고 끝이 아닙니다. 단기간 약물요법으로 완전 정복될 상황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제일 기본은 체중 조절이에요. 무슨 수를 써도 되니까 일단 체중을 조금이라도 줄여야 해요. 미용 목적 다이어트를 하라는 건 아니에요. 단 1~2kg이라도 줄이면 큰 도움이 됩니다. 건강이 안 좋으신 분들이라면 한방 다이어트를 도와주셔도 돼요. 빠른 시일 내에 4~5Kg 이상을 편하게 줄일 수 있습니다.
2. 트랜스지방?
음식에 대해서도 굉장히 많은 것을 듣게 됩니다. 핵심은 트랜스지방입니다. 기름을 데울 때 트랜스 지방으로 변하기 때문에 조리할 때도 조심하십시오. 가능하면 적게 먹을수록 좋지만 느끼하지 않으면 음식에 맛이 없기 때문에 어느 정도는 사용해야 합니다.기름 종류는 가능하면 프라이팬을 통과시키지 마세요. 참기름을 쓰더라도 완성된 요리에 부드럽게 뿌려 드셔야 해요. 프라이팬 조리 중에 뿌리면 그대로 트랜스 지방이 되어 버리니까요. 만약 뜨거운 팬에 기름을 뿌려야 하는 음식이라면 고온에서도 트랜스 지방으로 변하기 어려운 종류가 유리합니다. 그때 포도씨 오일 같은 종류를 쓰라는 거죠.3. 콜레스테롤이 많은 음식?중성지방약, 고지혈증약을 먹고 있는 고중성지방혈증 환자분들이 많이 물어보는 질문이 있습니다. 콜레스테롤이 높다고 유분도 적게 먹고 노력했는데 왜 수치가 안 내려가요?콜레스테롤의 몇 가지 항목 중 중성지방은 식사에 직접 영향을 받는 것이 맞습니다. 건강검진 때 공복으로 오라고 하는 이유가 중성지방과 공복혈당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입니다. 다만 나머지 콜레스테롤 항목은 음식 이외의 영향도 매우 복잡합니다.4. 4. 4. LDL?콜레스테롤이 많다고 알려진 음식이 있습니다. 노른자, 뱀장어, 치즈, 버터 오징어입니다. 그러나 이런 음식의 이름을 벽에 쓰고 입에도 안 댄다고 LDL이 자연스럽게 낮아지는 것은 없습니다. 왜요?음식에서 콜레스테롤만 적게 먹었다고 해서 역에 서는 것이 아니라 지방 종류 전체를 줄여야 합니다. 하지만 생각처럼 쉽지 않습니다. 우리의 식탁에서 기름기를 거르면 음식 맛이 뚝 떨어집니다. 기름이 몸에 안 좋은 일은 알지만 쉽게 줄이는 것이 어려운 이유입니다. LDL은 정상치 이하의 기준이 없습니다. 낮을수록 좋아하거든요. 그래도 고지혈증의 약을 열심히 마셔도 내리는 것이 어렵습니다. 생활 관리 및 체질 관리, 노폐물 배설 등의 종합 관리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에요. 중성 지방제, 고지혈증의 약을 마셔도 수치가 높아지면 한방에서 체질 개선을 병행하면 유리합니다.5. 스타틴?고지혈증의 약 중에서 가장 유명한 약이 스타틴입니다. 이 약은 우리 몸에서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것을 막습니다. 콜레스테롤은 입으로 먹고 들어오는 양이 4분의 1우리의 몸 속에서 스스로 만들어 내는 양이 3/4입니다. 음식보다 자신의 몸에서 만들어 내는 양이 훨씬 많습니다.스타틴과 같은 약을 사용하면 간장에서 콜레스테롤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운동을 열심히 할 정도로 비교 없는 수준에 훨씬 낮춰서 줍니다. 가끔 부작용의 말씀을 하거나 한방으로 대체하라고 하기도 합니다. 이미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평생 먹는 약입니다. 그렇게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계속 열심히 드세요.@고 중성 지방 혈증에 한약이 필요할 때 1)약을 써도 LDL치가 떨어지기 어려울 때 2)탄수화물을 줄이기 어렵고, 중성 지방제를 먹고 다 소용없는 때 3)술을 많이 먹고 주독까지 심할 때 4)고지혈증의 약물을 끊자마자 다시 도져5)최근 체중이 갑자기 늘어난 6)체중을 줄이려고도 잘 마르지 않는 7)체중은 비슷하지만 배가 많이 나와8)원래 소화 불량 9)편이 늘 개운하지 않는 체질# 고지혈증 관리에 도움을 주는 팁 #LDL이나 중성지방이 높을 때 먹어도 되는 종류는 거의 없습니다.탄수화물, 기름기술, 튀김 등을 먹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고지혈증 관리에 도움을 주는 팁 #LDL이나 중성지방이 높을 때 먹어도 되는 종류는 거의 없습니다.탄수화물, 기름기술, 튀김 등을 먹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