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검진 4차문진표 결과지 22개월 아기 키 체중발달공유
영유아 검진도 벌써 4번째 시기인 우리집 창덕.4차 영유아 검진 시기는 18개월에서 24개월 아기를 대상으로 합니다.문진표를 작성하면서 아기가 잘 성장하고 있는지 체크해 볼 수도 있고, 신장과 체중도 평균치를 확인하기 쉽기 때문에 영유아 검진을 시기에 맞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그런데 어디선가 영유아 검진은 가능한 한 늦게 받는 게 좋다는 얘기를 얼핏 본 것 같은데 병원에 여쭤봤더니 아기가 잘 안 먹고 작은 편에 속하는 경우 늦게 받는 경우도 있는데 우리 장토기 같은 경우는 빨리 받아도 상관없다고 해서 아기 22개월 때 영유아 검진 4차를 받았네요.
병원에서 문진표를 작성해도 되지만 아기를 케어해야 하고 정신이 없기 때문에 미리 건강한 앱을 통해 문진표를 작성하여 가는 것이 좋습니다만.
4차 영유아검진 문진표 내용을 확인해 보면 우선 영양에 대해 체크하는 란이 있습니다.해당란에 맞게 체크해주세요.그 다음에는 전자미디어어 노출에 관한 내용이 있는데 20개월까지 노출 하나도 안 시켜주다가 한번 오픈시키고 나서 고삐를 풀었거든요… 완전 심쿵.. 미디어 노출이 긍정적인 면도 있겠지만 부정적인 면이 더 크다고 생각하면서도 몸이 힘드니까 자꾸 노출시키게 되네요. 이 부분은 제가 반성하게 하는 체크란이었습니다.
그 다음은 ‘대소변 가리기’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요즘 우리 장떡도 은아라는 표현도 하고 기저귀 갈라고 자꾸 하거든요.이제 대소변을 보는 시도를 시작해야 할 시기가 온 것 같습니다.정서 및 사회성 교육은 시기에 맞게 잘 성장하고 있습니다.
위생과 안전면에서는 우리가 조심해야겠지만, 이 부분은 좀 더 보완해야 할 것 같아요!!ㅠㅠ
시각과 청각은 모두 정상입니다!!
그 다음에 영유아발달선별검사관 부분에서 체크를 하셔야 합니다.대근육, 소근육, 인지, 언어, 사회성, 자조, 기타 질문이 있습니다.저희 장토기는 대체로 잘 성장하고 있지만 언어 부분이 약하거든요.아직 단어를 몇 개 더 말하고, 이제 아니라는 표현을 시작했기 때문에 조금 더 기다려야 할 것 같아요.책도 나름대로 많이 읽어주지만 말이 빠른 것은 아닌 것 같아요.3살 이후에 수다를 떠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아직은 편하게 이야기해서 더 수다스러운 엄마가 되고 싶어요!!이렇게 문진표를 작성하면 이 시기에 아기가 어떤 일을 수행할 수 있어야 하는지 알 수 있고, 소아과를 방문하면 키나 몸무게도 체크하고 궁금한 점에 대해 물어볼 수도 있습니다.
저희 장토기는 이때 22개월이었는데 키는 88cm 몸무게는 12.6kg이었습니다.대체적으로 신장과 체중이 상위권이고, 고맙게도 머리가 큰 편은 아니거든요.과식에 비해 체중도 적게 나가 만족스러웠던 영유아 검진!!아기보다 엄마가 더 성장하고 발전해야 할 것 같아요